탄산수는 톡 쏘는 청량감과 상쾌한 맛으로 많은 분들이 즐겨마시고 있습니다. 탄산수의 청량감 외에 건강에 어떤 도움이 될까요? 아니면 어떤 부작용이 있을까요? 오늘은 탄산수에 대한 좋은 점과 부작용을 같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탄산수 효능
소화기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탄산수는 위장관 운동을 개선해 주기 때문에 소화를 도와줍니다. 평활근을 자극해서 운동을 도와줍니다. 평활근은 담낭에도 있기 때문에 담즙액 분비에도 도움이 됩니다. 담즙액에는 기름진 음식과 단백질을 소화 시키는 효소가 들어있어 소화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탄산수는 위점막을 자극해 위산을 더 많이 분비하게 하여 소화를 도와줍니다.
포만감 탄산수를 마시면 헛배가 부릅니다.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살을 찌워야 하시는 분들이나 헛배가 불러 힘드신 분들은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탄산수는 어쨌든 물이기 때문에 피부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평소에 맹물을 잘 안 마시는 분들은 탄산수를 활용 하시는 게 좋은 옵션이 됩니다.
탄산수 부작용
위에서 말씀드린 소화기 건강에 도움이 되는 느낌을 부작용으로 느끼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탄산수는 위를 자극해 위산을 더 많이 분비하게 합니다. 그래서 위염이 있으시거나 역류성 식도염이 있으신 분들에게 안 좋습니다. 탄산수를 마시고 속이 쓰리거나 헛배가 부른 느낌이 드시는 분들은 안 드시는 게 좋습니다.
위축성 위염과 같은 위 점막을 보호하는 막이 사라진 분들은 탄산수를 마셨을 시 염증을 더욱더 일으킬 수 있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치아의 문제입니다. 탄산수는 ph가 낮아서 치아의 에나멜 층을 부식시킵니다. 이렇게 부식된 자리에 음식물이 낀다면 충치나 치아 부식으로 연결됩니다.
탄산에 당분이 있는 콜라와, 사이다류는 정말 큰 문제입니다.
특히 탄산수와 탕후루 같은 음식을 같이 드시게 되면 치아에 정말 안 좋습니다. 젤리와 탕후루는 끈적끈적해서 치아에 당분이 달라붙습니다. 바로 양치를 하지 않으면 나중에 치과에 큰돈을 쓰시게 될 겁니다.
결론
탄산수는 적당히 드시면 소화기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그러나 치아에는 안 좋으니 보통 치과에서는 탄산수를 마시고 30분 이내에 양치를 권장합니다. 그리고 역류성 식도염이나 위축성 위염이 있다면 탄산수 섭취를 주의해야 합니다. 제일 좋은 건 물을 많이 드시는 게 좋지만 물을 마시는 걸 싫어하시는 분들은 탄산수를 드시고 30분 이내에 양치를 해주세요.